본문 바로가기

집밥 요리메뉴/맛남의 광장 재료모음

돼지고기 다이어트 식단 백종원 "육채미찜, 한돈무침, 돼지고기 쑥된장국밥" 맛남의광장

SBS '맛남의 광장' 백종원 "육채미찜(한돈찜), 한돈 무침, 한돈 쑥 된장 국밥"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저렴한 돼지고기 뒷다릿살을 이용한 3가지 매력적인 저녁만찬.

 

- 돼지고기 어떻게 주로 즐기시나요??

삼겹살이나 목살 부위의 구위나 양념으로 만든 주물럭이나 제육볶음, 불고기에 수육이나 족발까지

정말 다양하게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요리 재료 중 하나인 돼지고기 많이들 좋아하실 거라 생각해요.

 워낙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는 돼지고기도 비선호 부위로 외면받아 다른 부위에 비해 외면받는 부위들이 있을 텐데요.

아무래도 부드러운 지방이 적고 살코기 부분으로 텁텁하게 생각되는 앞다리살이나 뒷다릿살이 그렇죠.

 

저렴한 값에 많은 단백질을 포함해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영양분 급식으로 제공되던 뒷다릿살이 코로나 19로 인해

사용이 줄어들어 많은 재고와 값이 떨어지며 무려 100g당 판매 값이 550원까지 내려갔다고 하네요.

실제로 시장에서 구비할 때는 이 만큼은 아니더라도 인기 부위에 비해 절반값이나 1/3 값으로 다량 구매가 가능한데요.

 

이런 좋은 식재료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맛남의 광장 백종원 님들 통해 맛있고 간단한 조리법이 나왔네요.

저렴한 재료로 새로운 맛을 즐길 수 있는 한돈 뒷다리살(후지) 메뉴들 한번 알아볼까요??

 

"각 재료 중 메인 재료나 구매가 필요하실 것 같은 재료들은 적합한 또는 방송에 사용된 제품을 기준으로 쿠팡 구매 링크를 열어두었어요. 쿠팡을 자주 이용하시거나 필요에 따라 클릭하시어 구매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총재료의 양 - 방영된 기준으로 작성되어 필요나 기호에 따라 양을 조절하시거나, 추천 재료를 더 곁들이셔도 좋아요.

 

 

1. 백종원 "한돈 찜 돼지고기 찜, 육체미 찜"

얇게 썬 뒷다릿살과 갖은 야채를 찜기에 쪄내어 맛깔난 양념장에 찍어먹는 돼지고기 찜요리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맛있게 쪄낸 돼지고기찜을 양념장에 곁들이면!?

 

- 재료 준비

 

표고버섯 3개, 당근 1/3개, 고구마 1/2개, 양파 1/2개, 숙주나물 1.5줌은 채 썰어서 볼에 담아 섞어주세요.

얇게 썬 돼지고기 뒷다리살 ( 200~300g)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몸에 좋은 채소들은 향이 강하지 않으면 취향껏 채를 썰어 준비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갖은 채소들은 잘 섞어서 준비해주세요

 

양념장 - 다진 청양고추 3개, 진간장 1/2컵, 설탕 1/3컵, 식초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잘 섞어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갖은 채소와 갖은 양념을 먼저 준비해두시면 조리하기 편해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갖은 양념들로 삼삼한 찜에 자극적인 맛을 더해주세요

 

- 간단 조리법

 

1. 찜용 채반이나 찜통 그릇에 채 썬 야채를 넓게 펴서 깔아준 후, 얇게 썬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넓게 펴서 깔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갖은 채소를 먼저 놓고 얇게 썬 뒷다릿살을 잘 깔아주세요.

 

2. 다시 채썬 야채를 깔아서 덮어 준 후 뒷다리살을 넓게 펴 깔아 주는 방식으로 층층이 쌓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채소와 고기를 층층이 쌓아서 채즙과 육즙이 어우러져 맛을 더할 수 있게 해주세요.

 

3. 찜기에 물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준비해둔 채반을 올려 7분간 쪄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준비한 재료는 7분 정도만 쪄내면 금방 완성.

 

4. 잘 쪄낸 채반을 건져내어 잘게 다진 쪽파나 부추로 장식해주며 마무리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쪽파를 곁들여 향긋함을 더해주세요 ( 부추를 곁들여도 좋아요)

 

 

2. 백종원 "한돈 무침 (돼지고기 무침)"

- 얇게 썬 뒷다리살을 된장 물에 삶아내어 양념장과 부추에 무쳐 소면을 곁들이는 요리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삼겹살, 목살로는 안되는 뒷다릿살의 매력을 살린 한돈무침

 

- 재료 준비

 

부추 1/2단은 2-3cm 정도의 길이로 썰어 주세요.

양념장 - 대파 1/2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는 송송 썰고 양파 1/2개는 채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설탕, 식초, 굵은 고춧가루, 고운 고춧가루, 고추기름, 통깨를 넣어 잘 섞어주세요.

기본 재료 - 참기름, 얇게 썬 돼지고기 뒷다리살.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무침에 더할 갖은 재료들, 고추기름은 없으면 아쉬운 고소함을 더해줄 재료로 꼭 준비해주세요.

 

- 간단 제조법

 

1. 냄비에 물 2L를 넣은 후 된장 1큰술을 넣고 잘 풀어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물에 된장을 풀어내어 돼지고기의 잡내와 간을 입혀 준비해주세요.

 

2. 얇게 썬 돼지고기를 덩어리 째 넣은 후 된장 육수 안에서 낱개로 잘 풀어서 익혀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덩어리로 넣은 고기는 뭉치지 않게 잘 풀어서 익혀주세요.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고기를 볼에 건져내어 1~2큰술의 간에 맞춰 양념장을 넣고 부추를 듬뿍 넣어 버무려주세요.

( 차갑게 즐기시길 원한다면 체에 고기를 건져내어 차가운 물에 한번 씻어내주세요, 지방부위가 적어 부드럽게 식힐 수 있어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한번 끓여낸 돼지고기와 같은 양념 부추, 참기름까지 곁들이면 완성.

 

4. 접시에 옮겨 담고, 소면을 삶아내어 함께 담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소면을 곁들여 함께 비벼먹으면 색다른 무침으로 일품요리를 즐겨보세요.

 

3. 백종원 "한돈 쑥 된장 국밥 ( 돼지고기 쑥된장 국밥)" 

- 된장과 다시마로만 감칠맛을 낸 국물과 뒷다리살과 쑥향을 더한 새로운 뜨끈하고 든든한 국밥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쑥향을 듬뿍 품은 다시마와 된장의 감칠맛의 돼지고기 국

 

- 재료 준비

 

준비된 돼지 뒷다리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체에 놓고 물에 씻어 핏물을 제거해주세요.

( 살짝 데쳐내면 더욱 거품 없이 비린맛과 핏물을 잡아낼 수 있어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돼지고기는 거품이 발생하지 않게 데쳐내거나 물에 헹궈내어 핏물을 제거해주세요.

 

(기본재료)

다시마 가능한 넉넉히, 된장 3~4큰술, 간 마늘 1큰술

청양고추 2~3개, 파 1/2단은 송송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쑥은 기호에 따라 넉넉히 ( 기호에 따라 냉이로 변경 가능해요)

 

- 간단 조리법

 

1. 물 2L를 넣고 된장을 넣어 잘 풀고 다시마를 넣어 끓여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된장으로만 간을 하고 다시마로 감칠맛을 내면 충분히 맛있는 육수

 

2. 손질해둔 돼지 뒷다리살을 넣고 간 마늘을 1큰술 넣어서 끓여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돼지고기와 간마늘 1큰술이면 이미 절반 이상은 완성된 돼지고기 국.

 

3. 국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낸 후 썰어둔 청양고추와 파를 넣어 한 번 끓여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충분히 끓어 감칠맛이 나면 다시마는 건져내어 청양고추와 파를 더해 얼큰함을 더해주세요.

 

4. 준비된 쑥을 넉넉히 넣어 오래 끓이지고 않고 살짝만 더 끓여서 향을 입히며 마무리해주시면 완성.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쑥은 너무 오래 삶지 않고 살짝 더 끓여 향을 더해주세요.

 

5. 준비된 밥을 끓는 국에 살짝 토렴 하여 담아내어서 시원한 향과 맛으로 즐겨주세요.

 

이미지 출처 - SBS 맛남의 광장 다시보기 - 진한 감칠맛의 국물에 쌀밥을 토렴해 뜨끈하고 든든한 국밥으로 즐겨보세요.

 

  • 끝으로

 평소에 잘 즐기지 않던 돼지고기 뒷다리살(후지)로 즐기는 메뉴들이었는데요.

기름진 돼지고기가 아닌 담백함으로 갖은 야채들과 고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건강식 메뉴였어요.

양념장을 조절하여 다이어트 식단으로 즐기시거나 담백한 저녁 술안주로 즐기시면 어떨까요?

 

담백하고 건강한 맛깔난 돼지고기 뒷다리살 메뉴들로 가족들이나 친구, 동료들과 함께

좋은 추억, 즐거운 식사시간 가지며 행복한 시간을 가득하길 바라봅니다.

언제나 맛있는 밥상, 행복한 집밥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새로운 재료들도 간편하게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비슷한 조리법들도 다양한 재료로 즐길 수 있도록, 

즐거운 집밥과 조리를 즐기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구독하시고 찜하시어 자주 찾아주세요.

 

1 time-food, 배달꾼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시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존 오프라인의 카페, 개인 공방, 음식점 등의 업체분들에게 진행하던 컨설팅을 오픈 카카오톡으로 무료상담을 오픈하였습니다.

* 각종 일반 음식매장, 배달매장, 베이커리, 카페 등 관련하여 간단한 레시피부터 운영, 영업, 마케팅까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드리는 "신비한 컨설팅" 오픈 카카오톡으로 검색하시어 문의 남겨주세요.

( 간단한 업체 소개와 상담문의 내용을 간략히 작성하여 남겨주시면 좀 더 빠르고 상세하게 답변해드려요)

 

 * 오픈 카카오톡 : #신비한 컨설팅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