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 요리메뉴/편스토랑 레시피 재료모음

술을 이용한 수제감칠맛 비법재료모음 편스토랑 전혜빈 토마토바지락술찜& 토마토돌솥밥, 맥주연근조림, 와인소금 스테이크

KBS '편스토랑' 전혜빈 " 정종 맛술 & 맥주 맛술, 와인 소금"

토마토 바지락 술찜 & 돌솥밥, 맥주 연근조림, 와인 소금 스테이크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다양한 술로 만든 천연 조미료 맛술로 다양하게 만든 신선한 메뉴

 

-이번 편스토랑에서는 전혜빈 씨가 새로운 편셰프로 출연하셨는데요.

결혼한 지 얼마 안 된 전혜빈 씨는 여러 프로에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모습으로 여전사의 이미지로 잘 알려졌죠.

이번 화에서는 레몬이나 각종 허브부터 다양한 나무들까지 아끼며 키우는 모습과 부지런한 모습이 보였는데요.

역시 모든 면에서 활동적이고 부지런한 면이 여전사의 이미지로 만들 수 있었지 않나 싶었어요.

 

이런 부지런함과 적극성은 요리에서도 드러나 보였는데요.

평소에 자주 쓰는 식재료들은 잘 분리해 보관하고 필요한 재료를 그때그때 사용하는 모습이 웬만한 식당 못지않은 재료 관리였어요.

큰 와인냉장고에 가득 찰 정도로 많은 와인과 보관된 각종 술들이 주류 사랑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때마다 남은 술들은 잘 아껴두었다가 다양한 감칠맛 이색 재료로 탄생시키는 모습이 눈에 띄였어요.

정말 요리의 고수들은 술을 이용해 많은 감칠맛을 낸다고 하는데 어떤 비법 재료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각 재료 중 메인 재료나 구매가 필요하실 것 같은 재료들은 적합한 또는 방송에 사용된 제품을 기준으로 쿠팡 구매 링크를 열어두었어요. 쿠팡을 자주 이용하시거나 필요에 따라 클릭하시어 구매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총재료의 양 - 방영된 기준으로 작성되어 필요나 기호에 따라 양을 조절하시거나, 추천 재료를 더 곁들이셔도 좋아요.

 

 

1. 전혜빈 "토마토 돌솥밥 & 청주 맛술 바지락 술찜"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청주 맛술과 토마토로 만든 건강 가득 메뉴 돌솥밥과 바지락술찜

 

- 재료 준비

 

(토마토 돌솥밥)

 

쌀 2컵 - 물에 15분간 불려주세요.

아스파라거스 3줄기 - 3-4cm 길이로 썰어 준비

토마토 1개 - 꼭지를 떼어내고 반대편에 칼집을 내어 주세요

소고기 다짐육 150g - 후추와 간장을 넣어 밑간을 해주세요.

기본양념재료 - 식용유

 

(바지락 술찜)

 

바지락 2-3줌 - 물에 소금을 담가내어 그늘진 곳에 20~30분간 두어 해감한 후 깨끗이 헹궈내어 준비해주세요.

쑥갓 1/2단 - 꼭지를 제거하고 4-5cm 길이로 잘라 준비해주세요.

토마토 1개 ( 방울토마토 대체 가능) - 꼭지를 떼어내고 6-8등분 알맞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살짝 데쳐내 껍질을 벗겨내도 좋아요)

기본양념재료 - 마늘 3개, 버터 1조각, 후추

 

- 포인트 재료

 

청주 맛술 (정종 맛술) : 팬에 정종(청주) 1L 와 소주 100ml, 설탕 100g, 식초 50ml를 붓고 10분간 끓여내어 식혀서 사용.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감칠맛 가득 비린내와 잡내를 잡고 풍미를 더해주는 청주 맛술

 

- 간단 조리법

 

( 토마토 돌솥밥)

 

1. 돌솥을 먼저 살짝 달구어 준 후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재워 둔 소고기를 살짝 볶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살짝 달군 돌솥에 쇠고기를 넣어 타지않게 살살 볶아주세요.

 

2. 고기가 살짝 익어가기 시작하면 불려둔 쌀을 넣고 밥이 살짝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충분히 불려둔 쌀을 넣어 잘 섞어주세요.

 

3. 쌀 위에 썰어둔 아스파라거스를 올린 후 가운데 홈을 만들어 토마토의 꼭지 반대 부분이 위로 가게 올려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건강 가득 아스파라거스와 토마토도 꾹 넣어주세요

 

4. 뚜껑을 닫아 강한 불에 7분간 끓인 후, 불을 끄고 3분간 뜸을 들여주시면 완성.

( 완성되면 토마토를 잘 으깨어 아래의 고기와 밥 아스파라거스 등을 잘 섞어서 즐겨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감칠맛과 풍미 가득한 전혜빈 토마토 돌솥밥

 

( 바지락 술찜)

1. 팬에 버터를 녹여 마늘은 편으로 썰어 함께 향을 입히며 볶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달군 팬에 버터를 녹여 편마늘 향을 입혀주세요

 

2. 버터와 마늘향이 어느 정도 어우러지면 바지락을 넣어 함께 향을 입혀준 후 청주 맛술 2-3큰술을 넣어 비린내를 잡아주세요.

 ( 파스타 조리 시 플람베의 과정으로 열기로 인해 알코올과 함께 잡내는 제거되고 풍미는 더해져요, 화이트 와인도 사용 가능)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잘 해감된 바지락을 볶아내며 청주로 잡내와 풍미를 다 잡아주세요.

 

3. 바지락이 잠길 정도만 물을 붓고 한번 끓여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정수를 넣어 바지락의 깊은 국물맛을 내주세요.

 

4. 어느 정도 끓기 시작하면 손질된 쑥갓과 토마토를 넣어 함께 끓여 감칠맛과 향을 입혀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향긋한 쑥갓과 토마토 감칠맛을 더해 한 소끔 더 끓여주세요.

 

5. 후추로 살짝 간을 하여 마무리하면 완성.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수제 청주맛술로 풍미가득한 전혜빈 청주 바지락술찜.

 

 

2. 전혜빈 "맥주 맛술 연근조림"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아삭한 식감의 달콤하고 짭쪼름한 전혜빈 맥주 연금조림

 

- 재료 준비 

 

연근 1개 - 찬물에 씻어내어 껍질을 벗긴 후 0.5cm 두께로 썰어서 준비.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연근은 적잘한 두께로 얇고 식감을 즐길 수 있게 썰어주세요.

 

기본양념재료 - 흑설탕 3큰술, 정수 1/2컵, 맛간장(만능간장) 3큰술, 포도씨유 약간( 참기름으로 대체 가능), 검은깨 약간 ( 생략 가능)

 

- 포인트 재료

 

맥주 맛술 : 팬에 맥주 1L와 설탕 200g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한번 끓은 후 약불로 바꾸어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졸이면 완성.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맥주와 설탕으로 간단히 만드는 단맛의 천연 조미료 맥주 맛술

 

- 간단 조리법

 

1. 손질된 연근에 흑설탕 3큰술을 넣어 잘 버무려 잠시 재워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연근을 흑설탕에 버무려 단맛을 어우러주세요.

 

2. 냄비에 물 1/2컵을 넣고 팔팔 끓인 후 흑설탕에 재워둔 연근을 넣고 맛간장 3큰술을 넣어 졸여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달큰한 맛간장으로 단짠단짠한 맛을 더해주세요.

 

3. 적당히 머금어 졸여지면 맥주 맛술 2큰술을 넣어주세요 ( 연근에서 나오는 특유의 떫은맛, 쓴 맛을 잡아줘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맥주 맛술로 연근의 떪은맛을 잡으며 풍미 단맛을 더해주세요.

 

4. 연근이 적절히 졸여져 양념이 배이면 포도씨유 또는 참기름을 약간 첨가해 윤기를 내고 불을 꺼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살짝 넣는 포도씨유나 참기름은 윤기흐르는 감칠맛을 더해요.

 

5. 보관 용기 또는 접시에 옮겨 담아 검은깨로 장식하면 완성.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고소한 검은깨를 살짝 뿌려 색감을 더해주세요.

 

3. 전혜빈 "와인 소금 스테이크"

 

- 와인소금

 

1. 달군 팬에 와인 500ml를 넣고 와인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여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충분히 달군 팬에 와인을 넣어 끓여주세요.

 

2. 충분히 졸여지면 굵은소금 1kg를 넣고 센 불에서 수분이 날아가며 향이 스며들도록 볶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충분히 졸여진 와인에 소금을 넣어 알코올을 날리며 향을 입혀주세요.

 

3. 어느 정도 수분이 다 날아가면 로즈메리 잎을 더해 풍미를 더해주며 한번 더 볶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좋은 와인향에 향긋한 허브 풍미까지 더해주세요.

 

4. 잘 볶아진 소금은 햇볕에 2-3시간 바짝 말려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좋은 햇볕에 2~3시간 잘 말려주세요.

 

5. 밀폐용 유리병에 옮겨 담아 중간중간에 로즈메리 잎을 넣어 향과 함께 밀봉해주시면 완성.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밀폐 유리병에 와인소금과 로즈메리를 넣어 향을 더해주세요.

 

- 간단 조리법

 

1. 스테이크용 고기에 와인 소금, 올리브유, 후추 적당량을 뿌려 골고루 잘 펴 발라준 후 실온에 재워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잘 말린 와인소금을 소고기에 밑간을 하여 올리브와 후추를 더해 재워주세요.

 

2. 열을 올린 팬에 스테이크를 올린 후 로즈메리 잎을 곁들여 바짝 마르지 않게 앞 뒷면을 촉촉이 구워주세요.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와인소금을 머금은 소고기에 로즈메리 향까지 더해 구워주세요.

 

3. 소금이 잘 녹아들어 양념이 배이면 완성.

 

이미지 출처 - KBS 편스토랑 다시보기 - 부드러운 소고기에 와인소금으로 와인의 향과 더욱 맛깔나게 감칠맛을 입혀주세요

 

 

 

  • 끝으로

 정말 기본이 되는 맛술과 소금을 천연재료로 만들어 감칠맛을 만들어내는 건강 조리법이었는데요.

이정현 님 뒤를 이어 전혜빈 님의  첫 출연으로 정말 눈에 띄는 감칠맛 재료들과 볼거리가 가득한 방송이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 자주 찾아보며 술을 이용한 다양한 맛술 재료로 여러 조리법에 적용 가능할 생각이 들뜨는 기분이 들었어요.

간편한 조리법에 특별한 재료 가득한 건강 메뉴들을 즐길 수 있길 기대가 가득 해지네요

여러분도 함께 새로운 재료와 건강한 메뉴들로 따뜻한고 행복한 집밥 즐길 수 있길 바랍니다.

 

 

새로운 재료들도 간편하게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비슷한 조리법들도 다양한 재료로 즐길 수 있도록, 

즐거운 집밥과 조리를 즐기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구독하시고 찜하시어 자주 찾아주세요.

 

1 time-food, 배달꾼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시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존 오프라인의 카페, 개인 공방, 음식점 등의 업체분들에게 진행하던 컨설팅을 오픈 카카오톡으로 무료상담을 오픈하였습니다.

* 각종 일반 음식매장, 배달매장, 베이커리, 카페 등 관련하여 간단한 레시피부터 운영, 영업, 마케팅까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드리는 "신비한 컨설팅" 오픈 카카오톡으로 검색하시어 문의 남겨주세요.

( 간단한 업체 소개와 상담문의 내용을 간략히 작성하여 남겨주시면 좀 더 빠르고 상세하게 답변해드려요)

 

 * 오픈 카카오톡 : #신비한 컨설팅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